국내 증시 발목 잡은 OOO…시총은 커지는데 주가는 왜?

입력 2024-01-03 07:20   수정 2024-01-03 08:45


한국 증시의 디스카운트 요인 중 하나로 꼽히는 주가지수와 시가총액의 괴리가 지난해에도 여전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들의 가치는 커졌지만 기업의 가격을 나타내는 주가는 그만큼 오르지 못하면서 주주 입장에서는 상대적으로 손해를 봤다는 의미다. 통상 쪼개기 상장, 신규 상장주의 상장후 주가 부진, 유상증자 등이 활발히 나타나면 주가지수와 시총의 괴리가 커진다.
코스닥 지수-시총 괴리율 5년내 최대
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해 코스닥 기업의 전체 시가총액은 한해동안 36.86%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코스닥 지수는 25.16% 상승에 그쳤다. 11.7% 포인트의 괴리가 발생한 셈이다. 11.7%라는 괴리율은 지난 5년내(2022년 5%p, 2021년 7.75%p, 2020년 10.3%p, 2019년 5.5%p) 최대치였다.

코스피 시장에서도 괴리가 발생한건 마찬가지였다. 지난해 코스피 기업들의 전체 시가총액은 20.32% 올랐는데 코스피 지수는 16.44% 올랐다. 3.88% 포인트의 괴리가 발생했다.

미국의 대표지수인 S&P500의 경우 지난해 소속 기업들의 시가총액은 24.46% 올랐고, 지수는 24.23% 상승했다. 시총과 지수가 거의 일치했다.



전문가들은 지난해 국내 증시 지수-시총 괴리의 가장 큰 원인으로 IPO(기업 공개) 이후 공모주들의 장기 성과가 부진했던 점을 꼽았다. 신규 상장주들이 첫날 폭등한후 장기적으로 하락세를 보이면서 주가지수를 발목잡았다는 분석이다.

신규 상장주의 경우 상장일의 다음날을 기준으로, 이후 가격변화가 주가지수에 반영된다. 만약 특정 종목이 상장 첫날 '따따상'(첫날 300% 상승)과 같은 폭등을 보인뒤 장기적으로 하락하면 다음날 시가 대비 가격이 하락한 것으로 계산돼 주가지수를 끌어내리게 된다는 의미다. 이때도 신규 종목의 시총은 시장에 새로 더해지게 되는 셈이어서 시장 전체 시총은 늘어난다.

실제 한국경제신문이 지난해 새로 상장한 71개 종목의 상장후 현재까지의 주가 흐름을 조사한 결과, 이중 60개(84.5%)가 상장 다음날 시가 대비 현재 가격이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스닥 시장에서 66개 중 57개, 코스피 시장에서 5개 중 3개가 시가 대비 가격 하락이 나타났다.

신규 상장주 대부분이 지수 상승에는 도움이 되지 않았던 셈이다. 투자자들 사이에서 '공모주는 첫날 오전에 사서 오후에 파는 것'이라는 이야기가 돌 정도로 첫날 거품 현상이 강해지면서 나타난 결과라는 설명이다.

한 사모운용사 대표는 "IPO 첫날, 그동안 투자했던 기관투자자는 물량을 모두 털고, 개인은 오직 더 비싸게 더 팔 수 있다는 믿음으로 단타에 나서면서 첫날 거품이 발생하고 있다"며 "다만 증시의 장기 상승에는 도움이 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쪼개기 상장도 여전히 관찰
이 과정에서 그동안 주주들의 원성이 컸던 쪼개기 상장 사례도 관찰됐다. 지난해 IPO 시장이 얼어붙으면서 과거 LG에너지솔루션과 같은 대형 쪼개기 상장은 많지 않았지만 올해도 일부 사례가 이어지면서 지수-시총의 괴리를 키웠다는 설명이다.

지난해 10월 두산로보틱스가 코스피에 신규 상장했다. 두산로보틱스는 상장후 현재까지 주가가 2배 이상 올랐지만, 기존 모회사였던 두산의 주가는 두산로보틱스 상장이후 18.7% 하락했다. 기존 두산 주주들의 경우 두산그룹의 로봇 산업 성장의 수혜를 거의 누리지 못하고 있다는 의미다. 에코프로머티 역시 지난해 11월 에코프로에서 떨어져나와 따로 상장됐다. 에코프로 주가의 할인요인이 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쪼개기 상장의 경우 자회사 상장이 없었더라면 나타나지 않았을 시총 증가가 생겨나면서 주가지수와 시총의 괴리를 키운다는 설명이다.

향후 SK이노베이션의 SK온 상장, CJ의 CJ올리브영 상장 등 대형 IPO도 예고되고 있어 지수-시총 괴리를 키울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또다른 사모운용사 대표는 "LG에너지솔루션 사태후 오랜 기간이 지났지만 시장에선 별다른 변화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면서 "부족한 주주환원율과 함께 국내 증시의 코리아디스카운트의 결정적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외국 사모펀드 등은 한국 시장을 이미 장기투자에 적합하지 않은 국가로 분류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